옥 승 철  

Ok Seung Cheol

1988-



CV


EDUCATION

BFA; Dept. of Western Painting, College of Arts, Joong-Ang Univ.


EXHIBITION

2020   JPEG SUPPLY,  Gallery Kiche

2019   ART021 Shanghai Contemporary Art Fair 2019,  Gallery Kiche

2018   KIAF 2018,  Gallery Kiche




TEXTS


작가의 구체적인 작업방식을 보면 먼저 디제이처럼 만화나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석고상 등 여 러 이미지들을 컴퓨터 상에서 조합해 재창작한 디지털 원본(vector image)을 만든다. 흔히 차 용하는 이미지들은 최근까지 그가 TV, 영화, 잡지 등으로 접한 일본 만화나 애니메이션의 캐릭 터들이다. ‘헬멧 helmet’ 연작들은 “철완 28호”에서 많은 부분 시작됐고, ‘플라스터 plaster statue’ 연작은 석고상에 일본 만화의 소녀 이미지들이 갖고 있는 유사성을 상징화 한 것이라 고 할 수 있다. 작가는 그렇게 만든 벡터 이미지를 다시 전형적 회화로 변환하는데, 그 방식 자 체로 옥승철 작가의 작업에는 회화의 관습과 디지털의 관습이 공존한다. 그리고 이 때 가상의 디지털 원본 이미지가 갖는 ‘무한 복제 가능성’과 회화의 ‘유일성’이 부딪히며 모순적인 긴장을 형성하게 된다. 또 다채로운 감정을 담아내면서도, 배경이 생략된 클로즈업과 말끔한 면 처리 로 서사성을 최소화 한 얼굴들은 그런 대비를 더 증폭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