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V
EDUCATION
2000 M.F.A., Hong Ik University, Seoul, Korea
1991 B.F.A. in painting, Hong Ik University, Seoul, Korea
SOLO EXHIBITION
2020 karma, JJ Joong Jung Gallery, Seoul, Korea
2019 Karma, gallery Rho, Seoul, Korea
Lotte123, Seoul, Korea
2018 Condensation, Ilwoo Space, Seoul, Korea
Karma, Banyan Tree Hotel Gallery, Seoul, Korea
2017 Karma, Daishin Finance Center Gallery 343, Seoul, Korea
Wishing upon a Moon, Biseon Jae, Seoul, Korea
2016 Karma, Soul Art Space, Busan, Korea
Karma, Biseon Jae, Seoul, Korea
2015 Karma, Biseon Jae, Seoul, Korea
Karma, Pyo Gallery, Seoul, Korea
Karma, Jun Gallery, Daegu, Korea
2013 Karma, Soul Art Space, Busan, Korea
Karma, A-cube Gallery, Tokyo, Japan
2012 Karma, Art Issue Project, Taipei City, Taiwan
Yonsei in the Moon, Seojoungwook Gallery, Seoul, Korea
Karma, Sun Contemporary, Seoul, Korea
Embrace the Moon, Lotte Gallery Gwangbok Branch, Busan, Korea
2011 Image of Memories, Mugaksa Temple, Gwangju, Korea
Special Exhibition Karma, Daegu World Athletics Competition VIP Room, Daegu, Korea
Karma, Jun Gallery, Daegu, Korea
Karma, Versace Aki, Seoul, Korea
Karma, Gaga Gallery, Seoul, Korea
Karma, Yegam Gallery, New York, USA
2010 Karma, Gaga Gallery, Seoul, Korea
Karma, Gong Gallery, Seoul, Korea
2009 Image of Memories, ArtGate Gallery, New York, USA
2007 One Day Story, Woori Bank Gangnam Gallery, Sup Gallery, Seoul, Korea
One Day Story, Fukuoka Art, Japan Art Fair, ANNEX Convention Center, Fukuoka, Japan
2006 One Day Story, Ono Gallery, Japan
2004 One Day Story, Seoul Arts Center, Seoul, Korea
2003 One Day Story, Noam Gallery, Seoul, Korea
2000 One Day Story, Hongik University Art Museum, Seoul, Korea
One Day Story, Alternative Space Pool, Seoul, Korea
1996 One Day Story, Kim Nae Hyun Gallery, Seoul, Korea
1992 One day story, Gaain Gallery, Seoul, Korea
TEXTS
달속에 숨은 연 'Karma'
한국의 전통 달항아리 속, 빙열에 나타난 우리 삶의 희노애락.
최영욱은 몇 년째 조선의 달항아리를 그리고 있다. 캔버스에 꽉 차게 그린 달항아리의 모습은 얼핏 보면 극사실 기법으로 재현해 놓은 것 같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그의 작품을 극사실의 범주에 집어넣는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 해석한 것이다. 그의 작품은 객관적 묘사를 통한 극사실 계열이 아니라 오히려 주관적인 편에 속한다. 다만 형식만 구상적 양식을빌리고 있을 뿐이다. 그의 작품을 극사실 회화의 범주에 편입시키는데 동원되는 유일한 '비평적 기존'이 바로 빙열인데, 이는 도자기 표면에 자디잘게 갈라진 유약의 균열에 대한 묘사가 마치 실제의 빙열을 묘사한 것으로 오해한 데서 오는 비평적 오류인 것이다.